신차뉴스

현대차, 4세대 '신형 싼타페' 최초 공개… 주요 사양과 가격은?

성열휘 기자

입력 : 2018.02.06 10:37

현대차, 신형 싼타페 / 현대차 제공
현대차, 신형 싼타페 / 현대차 제공

현대차가 '신형 싼타페'의 내·외장 디자인과 주요 사양, 가격대를 공개하고 7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2012년 출시된 3세대 싼타페 이후 6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신형 싼타페는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제작됐다. 현대차는 '인간 중심의 신개념 중형 SUV'로 콘셉트를 정하고 차량 개발 전반에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적극 반영하며 상품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최초로 공개된 내·외장 디자인은 코나, 넥쏘에 이어 현대차의 새로운 SUV 디자인 정체성이 적용돼 전장 증대와 풍부한 볼륨감을 바탕으로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면서도 기존 싼타페의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하며 강인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외장 디자인은 와이드 캐스캐이딩 그릴과 분리형 컴포지트 램프로 강인하고 웅장한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부, 전면에서 후면까지 이어지는 강렬한 사이드캐릭터 라인과 다이내믹한 휠아치 그래픽으로 우아함과 역동성이 강조된 측면부, 낮고 와이드한 범퍼 디자인으로 안정감을 갖춘 후면부를 바탕으로 기존 SUV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현했다.

내장 디자인은 수평적이고 와이드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고객의 이용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동시에 실내 곳곳에 고급스러운 소재와 컬러를 적용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실내 공간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뒀다.

현대차, 신형 싼타페 / 현대차 제공
현대차, 신형 싼타페 / 현대차 제공

신형 싼타페의 가장 큰 특징은 현대차의 최첨단 안전 사양과 IT 신기술이 대거 적용됐다는 점이다. 최첨단 안전 사양은 사고를 능동적으로 예방해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및 전방 충돌 경고(FC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및 차로 이탈 경고(LDW),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등 다양한 핵심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ADAS)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다.

이를 통해 전방 차량과의 충돌이 예상되거나 차선을 이탈할 경우 차량이 경고와 동시에 직접 조향 및 제동을 제어하며, 운전자가 평소와 다른 주행 패턴을 보이면 경고하거나 하이빔을 자동 제어 하는 등 적극적으로 개입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또한, 승객 하차 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 사고를 예방해주는 안전 하차 보조(SEA)와 영유아를 비롯한 뒷좌석 동승자의 차량 내 방치 사고를 예방해주는 후석 승객 알림(ROA)을 각각 세계 최초로 적용하고, 전면 주차 차량의 후진 출차 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해주는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를 현대·기아차 최초로 적용됐다.

최첨단 IT 신기술은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통해 원격제어, 안전보안, 차량관리, 실시간 길 안내 등의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 2.0'이 적용됐으며, 특히 무상 서비스의 이용 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대폭 확대해 고객의 혜택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 내비게이션의 검색 편의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주행 성능에서는 현대차 최초로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 'HTRAC'이 적용돼 주행 안전성을 높였다. 그뿐만 아니라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이 전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돼 연비를 높였음은 물론 조향 응답성과 조타감을 향상시켰다.

이달 하순 출시되는 신형 싼타페는 디젤 2.0, 디젤 2.2, 가솔린 2.0 터보 등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부가세 포함한 판매 가격은 디젤 2.0 모델이 모던 2895~2925만원, 프리미엄 3095~3125만원, 익스클루시브 3265~3295만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395~3425만원, 프레스티지 3635~3665만원이며, 디젤 2.2 모델은 익스클루시브 3410~3440만원, 프레스티지 3680~3710만원이다. 가솔린 2.0 터보 모델은 프리미엄 2815~2845만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3115~3145만원의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PC 버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