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뉴스

벤츠, 올해 국내 출시하는 순수 전기차 '더 뉴 EQC' 살펴보니…

성열휘 기자

입력 : 2019.01.17 15:52

벤츠, 더 뉴 EQC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벤츠, 더 뉴 EQC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이하 벤츠 코리아)가 1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 홀에서 '미래를 위한 우리의 약속(Our Promise for the Future)'을 주제로 미래 모빌리티의 리더십을 확고히 하기 위한 2019년 주요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우선 자사 전기차 브랜드 'EQ'의 최초 순수 전기차 '더 뉴 EQC'를 국내 출시하게 될 올해를 'EQ의 해'로 삼고, 최대 4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를 예고했다.

특히 더 뉴 EQC는 각 차축에 콤팩트한 전기 구동장치를 달아 완전히 새로운 구동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사륜구동의 주행 특성을 갖췄다. 전력 소비를 줄이고, 역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기 구동장치는 앞 차축과 뒤 차축이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도록 구성됐다. 앞 차축의 전기 모터는 저부하와 중간 부하 범위에서 최상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최적화됐고, 뒤 차축의 전기 모터는 역동성을 담당한다. 두 개의 모터는 최고출력 408마력(300kW), 최대토크 78.0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1초 만에 도달이 가능하다.

또한, 컴포트(COMFORT), 에코(ECO), 맥스 레인지, 스포츠, 인디비쥬얼 총 다섯 가지 드라이빙 모드를 지원하며, 선택한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각각 다른 주행 특성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햅틱 가속 페달은 경제적인 주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벤츠, 더 뉴 EQC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벤츠, 더 뉴 EQC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배터리는 다임러의 자회사인 '도이치 어큐모티브'에서 생산한 최신 80kWh 리튬 이온 배터리로, 약 45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충전 방식은 7.4kW 용량의 온보드 차저가 탑재돼 가정과 공공 충전소에서 완속(AC) 충전이 가능하며, 급속 충전 시, 최대 110kW의 출력으로 약 4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월박스를 이용해 충전 시 가정용 220V 소켓보다 약 3배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벤츠, 더 뉴 EQC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벤츠, 더 뉴 EQC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디자인은 쿠페처럼 낮아지는 확장형 루프 라인과 창문 배치로 크로스 오버 SUV의 외관 특징을 구현했으며 헤드램프와 그릴을 감싸고 있는 검정색 패널 및 검정색 바탕에 파란색 줄무늬의 대비 효과를 통해 EQ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실내는 최신 터치 패드, 터치 스크린이 적용된 와이드 스크린 콕핏, 고광택 로즈 골드 색상의 에어벤트 등으로 새로운 전기차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벤츠, 더 뉴 EQC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벤츠, 더 뉴 EQC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편의성 및 안전성도 신경썼다. 운전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를 통해 EQ 브랜드에 최적화된 내비게이션, 주행 모드, 충전 및 출발 시간 등을 제어하고 설정할 수 있으며, 자연어 음성 인식을 통해 각종 기능들을 작동시킴으로써 차량 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벤츠는 배터리와 전류를 동반한 모든 부품과 차량 구조에 대해 엄격한 안전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수동적 안전 요건들에 더해 벤츠의 차세대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를 탑재했다.

더 뉴 EQC는 벤츠의 독일 브레멘 공장에서 2019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한다.

이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구현에 필수적인 충전 서비스 도입도 함께 이루어진다. 더 뉴 EQC 구매 고객에게는 통합형 충전 서비스 '메르세데스 미 차지'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전국 충전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통합 멤버십 및 맞춤형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1:1 컨설팅 서비스 'EQ 컨시어지', 그리고 가장 인접한 공용 충전소 위치 및 최단 경로를 안내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앱 '메르데세스 미'와 EQ 환경에 최적화된 차량 내 내비게이션 등의 이용이 가능하다.

올해 벤츠 코리아는 순수 전기차 및 4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외에도 9종의 신차와 6종의 부분 변경 모델을 출시, 한층 경쟁력 있는 라인업 구축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계획이다. 콤팩트 카 패밀리를 완성할 '더 뉴 A-클래스 세단', 프리미엄 SUV 세그먼트를 개척한 '더 뉴 GLE', 메르세데스-AMG가 독자 개발한 최초의 4-도어 스포츠카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4-도어 쿠페'를 비롯해, 전 라인업에 걸쳐 30여개 이상의 새로운 트림을 추가적으로 선보인다.

PC 버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