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벤츠, 전기차 엔트리 세그먼트 미래 '콘셉트 CLA 클래스' 공개

    입력 : 2023.09.05 01:25

    벤츠, 콘셉트 CLA 클래스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가 4일(현지 시간)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데이에서 '콘셉트 CLA 클래스'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콘셉트 CLA 클래스는 새로운 엔트리 세그먼트 모델 패밀리가 어떤 모습으로 출시될지 엿볼 수 있는 콘셉트카다. 전동화 및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 벤츠의 장기적인 포트폴리오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엔트리 세그먼트 차량에 대한 회사의 비전도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출시될 벤츠의 모듈형 아키텍처 MMA(Mercedes-Benz Modular Architecture)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첫 번째 차량인 콘셉트 CLA 클래스는 양산 모델의 기반이 될 차세대 전기 구동 기술의 방향을 제시한다. 벤츠는 비전 EQXX를 통해 800V의 고전압 전기 구동 시스템, 뛰어난 에너지 밀도를 보유한 배터리 기술 등 효율성을 높이는 획기적인 기술들을 연구했다. 이를 콘셉트 CLA 클래스에 그대로 적용했다. 덕분에 콘셉트 CLA 클래스는 동급 세그먼트 중 최대 수준인 1회 충전 예상 주행거리 750km(WLTP 기준) 및 12kWh/100km라는 놀라운 에너지 소비 효율을 자랑한다.

    벤츠 자체적으로 개발된 차세대 전기 구동 유닛인 MB.EDU도 적용됐다. 모터, 변속기 및 파워 일렉트로닉스를 단일 프로세서로 통합한 MB.EDU는 탄화수소 인버터를 탑재해 효율적으로 전력을 사용한다. 덕분에 MB.EDU는 전체 패키지가 110kg 미만일 정도로 매우 가볍고 크기가 작지만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MB.EDU는 장거리 주행 시 시스템 전반에 걸쳐 전력 손실을 세심하게 최소화해 배터리에서 휠까지 최대 93%에 이르는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한다.

    벤츠, 콘셉트 CLA 클래스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

    또한, 벤츠가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인 MB.OS(Mercedes-Benz Operating System)가 실제 고객에게 어떤 효용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MB.OS를 탑재한 MBUX 슈퍼스크린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운전자 맞춤형 UI/UX를 제공하며 새로운 차원의 개인화를 선보인다. 더욱 향상된 SAE 레벨2 자율주행 기술과 처음으로 선보이는 첨단 어린이 감지 시스템도 탑재됐다.

    벤츠 관계자는 "콘셉트 CLA 클래스는 외관 디자인에 있어서 아이코닉하면서도 역동적인 디자인을 통해 더욱 진화한 '감각적 순수미'를 보여준다"며, "편안한 주행 경험에 집중한 실내에는 최첨단 기술과 편의 사양이 모두 탑재돼 향후 전동화 및 디지털 시대에서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