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6 vs. 팰리세이드 vs. 말리부..진화 거듭하는 카 인포테인먼트

    입력 : 2019.01.10 16:54 | 수정 : 2019.01.10 16:54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자동차에 탑재된 첨단 기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차량의 정보 시스템을 통합하고 고도화하는 기술인 ‘카 인포테인먼트’의 기술 발전 속도는 놀라운 정도다.

    카 인포테인먼트는 원래 라디오나 카세트, CD 플레이어 등으로 구성된 카오디오 시스템을 지칭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내비게이션과 비디오 플레이어, USB, 블루투스, 인터넷이나 대시보드에 내장된 컴퓨터 등을 아우르는 통합 시스템을 의미한다.

    첨단 정보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니드와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자동차 업체들도 최첨단 IT 기술이 접목된 카 인포테인먼트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 따라올 테면 따라와봐!..첨단 기술 집약된 QM6

    꾸준한 인기로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르노삼성의 중형 SUV QM6는 다양한 첨단 기능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인 경우에 속한다.

    QM6의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S-링크(S-link)’는 중앙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S-링크는 르노삼성이 개발한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내비게이션과 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 에어컨, 전화, 설정 등의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8.7인치 대형 화면은 보기 편하고 메뉴는 직관적으로 구성돼 있어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자동으로 온도를 쾌적하게 조절해주고 풍속과 풍량도 세밀한 조절이 가능하다.

    또, 총 여섯 개의 사용자 프로필을 등록할 수도 있다. 사용자에 따라 언어와 홈 화면, 엠비언트 라이트, 라디오 채널, 내비게이션, 블루투스 등록 기기, 디스플레이 등 모든 설정이 한 번에 바뀐다. S-링크는 모바일과 연동해 사용할 수도 있다.

    QM6에는 능동형 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적용돼 있는데, 이를 기본적으로 S-링크를 통해서 다양한 설정도 가능하다. 운전자가 졸음이나 부주의한 운전으로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 자동으로 경보음을 울려주는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과 차량이 스스로 충돌을 예방하거나 충돌 속도를 낮춰주는 긴급제동 시스템(AEBS), 전방추돌 경보시스템(FCW), 오토매틱 하이빔(AHL) 등이 이에 속한다.

    ■ 인포테인먼트의 새로운 기준 제시한..팰리세이드

    작년 12월 출시된 이후 국내 대형 SUV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첨단 지능형 기술을 탑재해 눈길을 모은다.

    팰리세이드는 10.25인치 고해상도의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신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했는데, 최첨단 IT 편의 차량으로 내비게이션 안내 중에도 별도로 화면 이동없이 지도나 미디어, 공조, 날씨, 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와이드 분할 화면’이 적용된 게 특징이다.

    내비게이션과 연계하여 차량 터널 진입시 차량 윈도우를 닫고 공조를 내기 순환 모드로 자동 전환해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해 주는 ‘터널 연동 윈도우/공조 제어시스템’도 주목된다.

    여기에 두 대의 블루투스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 커넥션’ 기능도 적용됐다. 여러 대의 차량과 그룹 주행 시 상대방의 차량뿐 아니라 자신의 차량 위치를 내비게이션 화면에 공유하고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위치 공유 서비스’를 적용한 것도 차별적이다.

    ■ 인포테인먼트의 고급화를 선언한..말리부

    한국GM 쉐보레의 베스트셀링카에 속하는 말리부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강화한 것이 돋보인다.

    기존의 MyLink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고급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8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며, 내비게이션 정보를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연동해 제공해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돕는다.

    신형 내비게이션은 간편한 터치 조작을 통해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고, 목적지 검색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좌우독립식 전자동 에어컨, 두 개의 스마트폰을 바꿔가며 연동할 수 있는 듀얼커넥션 블루투스, C타입 USB 포트를 포함한 일루미네이팅 듀얼 USB포트와 같은 다양한 편의사양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애플 카플레이를 비롯해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한 스마트폰 연동 시스템을 갖춘 것도 매력 포인트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관련기사]
    • Copyrights ⓒ 데일리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