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뉴스

기아, 친환경 SUV '신형 니로' 공개… "내년 1분기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성열휘 기자

입력 : 2021.11.25 18:34

기아, 신형 니로 / 성열휘 기자
기아, 신형 니로 / 성열휘 기자

기아가 25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친환경 SUV 모델인 2세대 '신형 니로'를 처음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신형 니로는 1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2세대 모델이다. 내년 1분기 하이브리드(HEV) 모델을 출시하고 상반기 중 전기차(EV) 모델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이번에 공개한 신형 니로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지가 담겨있으며 기아를 대표하는 친환경 모델로,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최선의 선택이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기아, 신형 니로 / 성열휘 기자
기아, 신형 니로 / 성열휘 기자

기아는 신형 니로에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와 그 속성 중 하나인 이유있는 즐거운 경험을 적용해 독창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외관은 심플하면서도 하이테크한 감성의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갖춘 바디에 강인한 느낌을 주는 디테일로 세련되고 모험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전면부는 기아 시그니처인 타이거 페이스 디자인을 후드에서 펜더까지 확장시켜 유니크한 느낌을 주며, 심장 박동을 형상화한 LED DRL(주간주행등)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다. 여기에 휠 아치를 통해 전면과 측면을 시각적으로 연결하는 클래딩(휠을 감싸는 휠 아치의 소재)으로 개성을 살렸다.

기아, 신형 니로 / 성열휘 기자
기아, 신형 니로 / 성열휘 기자

측면부는 우아한 볼륨을 강조한 캐릭터 라인의 모던함이 돋보이며, 부메랑 모양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통합된 C필러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특히 C필러는 그 아래로 공기가 지나갈 수 있도록 공기의 흐름과 저항을 고려한 설계를 반영했다. 후면부는 수직 형태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해 간결하면서도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구현했으며, 입체적인 조형의 자동차 번호판 주변부와 와이드한 테일게이트의 조화를 통해 모던한 이미지를 표현했다.

EV 모델은 무광과 유광을 조합한 투톤 그릴에 육각형의 입체적 패턴을 적용해 고급스러우면서도 유니크한 전면부 이미지를 연출함으로써 HEV 모델과 차별화를 이뤘다. 충전구도 전면부 중앙에 위치시켜 편의성을 높였으며, 전면과 후면 범퍼에 차체 바디와 동일한 컬러를 확장해 사용함으로써 깔끔한 느낌을 강조했다.

기아, 신형 니로 / 기아 제공
기아, 신형 니로 / 기아 제공

실내는 파격적인 형상을 통해 독창적이고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슬림한 대시보드와 도어를 연결하는 대각선의 조형은 대담하면서도 안정감 있는 느낌을 준다. 대시보드에서 도어 트림으로 이어지는 대각선 사이에는 와이드한 디스플레이를 배치하고 모던한 하이글로시 블랙 소재의 센터 콘솔에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을 조화시켜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그뿐만 아니라 엠비언트 라이트로 감성을 극대화했으며, 직관적인 사용성을 고려한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를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기아, 신형 니로 / 기아 제공
기아, 신형 니로 / 기아 제공

신형 니로는 친환경 CMF(Color∙Materials∙Finish, 컬러∙소재∙마감) 적용을 통해 기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지를 보여준다. 특히 탑승객 시선이 많이 머물고 손이 자주 닿는 부분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적용했다. 차량 천장(헤드라이닝)에 재활용 섬유를, 도어 판넬에 BTX(벤젠, 톨루엔, 자일렌)가 첨가되지 않은 수성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했으며, 바이오 인조가죽 시트는 유칼립투스 잎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섬유를 활용했다.

기아는 이번 모빌리티쇼에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테마로 3개의 전시관을 구성했다. 신형 니로의 HEV/EV 모델을 볼 수 있는 '이유있는 즐거운 경험, 니로', 기아의 새로운 브랜드 방향성과 디자인 철학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기아로의 여정',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기아의 미래 비즈니스 방향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아의 지속 가능성'을 콘셉트로 전시 공간을 마련해 기아가 추구하는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PC 버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