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뉴스

볼보, 국내 최초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탑재한 신형 XC60 공개… "스마트한 주행 경험 위해 300억 투자"

성열휘 기자

입력 : 2021.09.14 11:09

볼보, 신형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볼보, 신형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볼보자동차코리아(이하 볼보코리아)가 300억을 투자해 SKT(SK텔레콤)와 개발한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신형 XC60에 처음 탑재한다고 14일 밝혔다.

볼보, 국내 최초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탑재한 신형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볼보, 국내 최초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탑재한 신형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는 기존 스마트폰과의 단순 연결에서 나아가 차량용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운영체제(OS) 기반으로 개발된 차세대 커넥티비티 서비스다. 볼보에 맞춤형으로 디자인해 주행에 최적화된 다양한 기능을 유기적으로 '음성'을 통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SKT와의 협업으로 약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한국 시장에 가장 특화된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의 티맵(TMAP), 누구(NUGU), 플로(FLO)를 연동한 최적의 한국형 통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통해 차 안에서 음성으로 '아리아'를 부르면 차량 온도, 열선/통풍 시트, 이오나이저 등 '차량 제어', 목적지 안내, 가까운 맛집 안내, 경유지 설정 등 '내비게이션 길 안내', 스마트폰 저장된 연락처로 전화, 문자 등 전송, 취향 맞춤 음악 추천, 내 플레이리스트 재생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 날씨, 뉴스, 각종 정보 탐색, 집 안의 조명, 에어컨, 로봇청소기 등을 켜고 끌 수 있는 '스마트홈 컨트롤' 등이 가능하다.

볼보, 신형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볼보, 신형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볼보코리아는 새로운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고객들이 부담없이 경험할 수 있도록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LTE 무료 이용 및 신차 구매 고객 대상으로 음악 플랫폼 플로 1년 이용권의 혜택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볼보 카스 앱, 볼보 온 콜 등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고객과 차량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신규 서비스도 추가된다.

볼보 카스 앱은 스마트폰(안드로이드/iOS)으로 차량 잠금 및 해제, 주행 전 온도 설정 등 디지털 키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서비스센터 예약 및 단계별 정비 상황 알림, 정비 이력 조회 등 고객 서비스를 지원하는 '헤이, 볼보 앱'과 더불어 고객이 실시간으로 차량의 상태 및 관리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볼보 온 콜을 통해 주행 중 비상 상황 발생 시 버튼 하나만으로 24시간 사고 접수 및 긴급 출동 신청, 서비스센터 안내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볼보, 신형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볼보, 신형 XC60 /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이날 공개된 신형 XC60은 약 4년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이다. 이 모델은 3D 형태의 아이언 마크와 더욱 정교해진 디테일이 가미된 전후면 및 휠 디자인, Full-LED 테일램프, 최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이 특징이다. 초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기존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기에 정전기를 발생시켜 항균 작용을 돕는 이오나이저도 새롭게 추가됐다.

국내에는 저공해 가솔린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마일드 하이브리드(B5 /B6)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T8) 3가지 파워트레인이 조합된 5개 트림으로 출시된다. 트림 구성은 그릴 디자인, 휠 사이즈, 인테리어 데코 마감, 시트 타입, 바워스&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일부 편의 사양에 따라 구분된다. 판매 가격은 B5 모멘텀 6190만원, B5 인스크립션 6800만원, B6 R-Design 6900만원, B6 인스크립션 7200만원, T8 인스크립션 8370만원이다. 여기에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만km 무상 보증기간과 소모품 교환 서비스까지 기본으로 제공된다.

볼보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볼보코리아는 한국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ICT 기술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기업 SKT와 협업을 진행했다"며, "신형 XC60이 제시하는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주행을 통해 진정한 모빌리티의 진화를 경험하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PC 버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