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조선
가을에 차를 사면 더 많이 할인 받을 수 있나?
자동차의 연식이 변경되는 연말이 다가오는 것과 비례해 자동차 할인율도 점점 높아진다. 특히 수입차의 경우 딜러들은 신형 모델을 위한 공간 때문에 여름 시즌이 지나면 할인율을 올리거나 더 많은 금융 혜택을 통해 재고를 줄이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소비자는 연식이 바뀌는 시기에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가을에 차량을 바꾸는 것에 대해 몇 가지 조언했다.
미국 컨슈머 리포트의 자동차 분석가인 멜유(Mel Yu)는 “가을은 자동차 거래에서 가장 흥미로운 시기”라고 말했다.
“새로운 모델이 전시장에 도착하고 재고는 많이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동차 구매자는 결정을 내릴 때 장기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할인된 2018년 모델의 경우 당장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2019년형 모델이 출시되면 곧바로 1년이 지난 모델이 된다. 할인을 선택할 것인지? 1년이 지나 가치가 떨어진 차를 구매할 것인지? 소비자가 선택할 문제다.
또 다른 전문가 마이클 컬킨스(Michael Calkins)는 “차량의 가치는 다른 해보다 첫해에 더 많이 하락한다”면서 “1년 감가상각비는 SUV와 픽업의 경우 각각 약 18%, 대형 세단과 전기 자동차의 경우 각각 35%와 45%로 낮아진다”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연말 구입은 오랫동안 차를 보유할 계획이거나, 평소 주행거리가 많은(연간 최소 2만 5000km 이상) 구매자들에게 유리하다.
#지금 구입해야 하는 경우 컨슈머 리포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자동차는 새로 나오는 신차보다는 출시 연도가 조금 지나 검증된 모델이 더 높은 신뢰를 받는 경향이 있다. 이는 향후 수년간 차량을 보유할 계획을 가진 고객이라면 더 주목해야 한다.
만약 구매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서둘러야 한다. 좋은 조건의 재고는 빨리 사라지며 원치 않는 색상, 옵션 또는 트림을 선택해야 할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전시 차량이나 고객 시승 차량으로 사용된 차량을 찾는다면 더 높은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
#지금 구입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지금 구매할지, 아니면 기다릴지를 결정할 때는 고려할 사항이 많다. 예를 들어 지나간 모델은 새로운 모델이 출시됨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때로는 2019년 모델에 비해 더욱 오래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예상보다 감가상각이 더 클 수 있다.
컬킨스는 “구매자는 가격과 감가상각은 자동차를 유지하는 비용의 전부가 아니라 일부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예를 들어 구형 모델은 신형에 비해 연비, 수리비 등 차량 유지에 더 큰 비용이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초기 구입 비용보다 차량을 유지하는 비용이 더 많이 든다. 자동차는 투자가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자산이다. 초기 구매 비용에만 몰두하지 말고 현실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자동차 할인 판매 가장 좋은 자동차 구입은 구매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차를 고른 다음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는 것이다. 필요와 예산에 맞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자동차에 중점을 둬 고려할 모델 목록을 만드는 것이 좋다.
딜러들이 재고 차량을 팔기 위해 열망하는 가을에는 그들이 제시한 가격보다 아래에서 협상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자동차 회사는 딜러에 인센티브를 늘려줄 수 있고, 이는 판매 관리자에게 가격을 조금 더 할인해줄 수 있는 이유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