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차 포드의 고급브랜드에 속하는 링컨은 최근들어 안전성을 강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주행중 스톱앤고 기능이 탑재된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을 탑재하거나, 운전자 보조시스템을 대거 적용해 안전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력까지 선보이고 있다.

링컨 브랜드가 최근 국내에서도 선보인 신형 MKZ의 경우는 링컨의 최첨단 안전 시스템이 대거 적용된 케이스여서 MKZ 하나만 봐도 링컨 브랜드 전체의 안전 기술력을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다.

■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링컨이 적용하고 있는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봐왔던 장치와는 다르다. 스톱앤고 기능이 추가된 때문이다. 그런만큼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정체가 심한 도로에서는 운전자의 주행 스트레스를 낮춰준다.

스톱앤고 시스템이 적용된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선행 차량과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게 특징이다. 도로 정체 상황으로 인해 차량이 정지해야 할 경우에는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차량을 정지시켜주고, 선행 차량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을 주행하기 시작한다. 출퇴근 길 시내도로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 보행자 감지 기능이 탑재된 충돌 방지 시스템

일단 차량이 주행중에는 레이더와 카메라 장비를 통해 전방의 도로를 스캔한다.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의 충돌이 감지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발동한다. 운전자가 적시에 대응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의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최대 수준으로 적용되어 정면 충돌의 경우 충격을 완화하거나 충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주는 기술이다.

이 시스템은 일반도로나 고속도로뿐 아니라 서행하게 되는 골목길에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골목길 주행에서는 갑자기 어린 아이들이나 개, 고양이 등 동물도 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경우가 잦다. 이런 경우 운전자가 미처 제동 작동을 제빨리 진행하지 못하더라도 차가 알아서 스스로 서버린다.

충돌 방지 기능도 눈길을 모은다. 주행 속도에 관계없이 다른 차량과의 후방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보조하며, 보행자 감지 기능은 주간 주행 시 저속에서 보행자를 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같은 시스템은 모두 전방 충돌의 충격을 완화하거나 특정한 충돌 상황을 미연에 방지한다.

■ 차선 유지 시스템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차량이 주행 차선을 벗어나려 할 경우 다시 해당 차선을 유지하도록 지원해준다. 차선 이탈을 방지해주는 이 시스템은 시속 60km 이상에서 가능하다. 졸음이나 운전 부주의로 차선을 이탈하게 되면, 경고음과 함께 전자적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해 차선을 유지해주는 기술이다.

■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주행중 차량의 사각지대에 다른 차량이 진입했을 때나 또는 후진 시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정보를 알려준다. 차량 운전에 익숙한 사람뿐 아니라 여성이나 초보 운전자에게 주행 안전성을 높인다.

■ 연속 댐핑 제어 시스템

첨단 센서를 통해 차량의 서스펜션 모션이나 차체의 움직임, 스티어링 및 브레이킹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주는 시스템이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면 초당 mm 단위로 서스펜션 댐핑을 조절하고, 보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주행을 위해 차체의 움직임 제어가 가능하다.

■ 드라이브 컨트롤

링컨의 드라이브 컨트롤 시스템은 전동식 어시스트 스티어링과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시스템으로 분류된다. 전동식 어시스트 스티어링의 경우에는 유압 펌프 대신 전기 모터를 사용해 보다 향상된 연비를 맛볼 수 있다. 여기에 조작성이나 반응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핸들링에서 유리하다.

저속에서는 가볍고 반응성이 뛰어난 스티어링 감각을 지원하고, 고속에서는 더욱 자신감있는 컨트롤을 위한 절제된 스티어링 느낌을 갖게한다.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시스템은 차량의 스피커 시스템을 통해 상쇄음파를 발산하여 원치않는 소음 제거할 수 있다. 실내 분위기나 엔진 사운드를 개선하여 보다 조용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다.

링컨 MKZ의 경우, 주행 모드를 스포츠 모드로 설정하게 되면,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시스템이 활성화 되어 전반적인 주행 상황에 알맞도록 사운드가 개선된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