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 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있어 주목된다. 컨시어즈 경제, 피어 경제, 공유 경제 등 다양한 이름으로 선을 보이고 있는 새로운 모델의 커머스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O2O 서비스 개념으로는 대부분 온디멘드(On-demand) 경제라는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는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는데,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잇는 하나의 새로운 시장인 O2O는 우버, 에어비앤비 등 선발주자로 나타나 이용자들끼리 서로 공유해서 이용하는 공유 경제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또 하나의 서비스 온디멘드는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바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칭한다. 어떤 상품을 구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유통 구조에 기대야 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는 온라인 시스템의 발달로 어디서나 온라인을 통해 접촉할 수 있어 어디서나 쉽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온디멘드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많은 자동차관련 O2O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왜 그럴까? 세차를 비롯해 내비게이션이나 중고차 거래, 렌터카 등 국내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규모는 신차 시장의 5배인

100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당연히 이 시장을 노릴 수 밖에 없다는 해석이다.

내차판매 1위 어플 ‘바이카’의 경우에는 온라인 자동차 경매서비스로 실시간 입찰 경쟁 방식으로 소비자가 합리적인 금액으로 중고차를 판매할 수 있는 어플이라는 평가다.

렌터카를 겨냥한 카쉐어링 ‘쏘카’ 역시 자동차 쉐어 서비스로 짧은 시간동안 차량을 빌릴 수 있는 어플이다.

주차할 곳을 찾는다면 ‘파크히어’는 위치기반 서비스로 내 주변에 주차장을 쉽게 찾도록 도와주는 어플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출시된 자동차 서비스를 조금만 분석해보면 어떤 서비스를 하는지 알 수 있다. O2O 서비스 아니면 L.B.S(Location Based Service)이다.

작년까지는 O2O서비스가 트렌드였다면 2016년부터는 이터 베이스가 하나의 트렌드로 변해가고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베이스는 O2O(Online to Offline), L.B.S(Location Based Service)도 중요한 연관성을 지닌다. 소비자들의 패턴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카카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다. 대부분의 어플은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카카오톡은 내 정보를 연동시켜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해줄까라는 의문점도 생기기 마련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럼 다시 왜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할까? 이는 데이터를 통해 유저의 패턴 또는 성향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유입이 되는지, 유저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쉽게 알 수도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빅데이터로 성향을 분석 후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데이터 활용을 잘하는 회사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

데이터로 다른 활용법을 알아보면, 바이카 어플의 경우 실시간으로 온라인 자동차 경매를 진행하고 있다. 이 때 바이카는 항상 2가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먼저, 유저들의 정보다. 바이카에 가입을 하고 차량을 등록한다는건 차를 판매한다는 의미다. 물론 견적만 보고 안팔수도 있다.

그러나 유저들이 가입하면서 어디를 통해 바이카 앱을 다운을 받고, 유저는 어떤차를 소유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많은 데이터가 수집된다면 회사에서는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두번째, 하루 평균 200대를 온라인 자동차 경매를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를 통해 쉽게 알게 되는 정보는 중고차 시세라는 점이다.

하루 평균 200대가 온라인 자동차 경매를 통해 딜러들의 매입시세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바이카는 차를 팔려는 소비자들에게 중고차 시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결론을 말하자면 O2O를 통해 기업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하고, 이로써 미래를 보고 최적의 대응 방안을 찾을 수 있다. 그런만큼 수익으로 연결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자동차 O2O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들은 중고차판매, 중고차구매, 주차장, 세차, 차수리 등을 따로따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추후 O2O 기반에 자동차만을 위한, 운전자들을 위한 자동차 종합 서비스 출시도 가능하다. 자동차 종합 서비스는 세차와 차수리, 주차장, 중고차 판매, 중고차 구매, 보험견적 등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받을 수도 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